국토부, “‘대한항공 두바이 감편’ 소비자 피해 구제 안 되면 불허”
입력 2025.07.05 (06:58)
수정 2025.07.05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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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한항공이 인천-두바이 노선의 감편으로 인한 피해 고객에 피해 구제 정보를 부실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대응에 나섰습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편을 인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두바이 김개형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대한항공의 일방적인 예약 변경에 대한 불만이 쏟아집니다.
당초 예약한 날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데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또는 대한항공의 안내가 부실하다는 겁니다.
대한항공이 출발 10여 일을 앞두고 인천-두바이 노선 감편에 나섰는데, 없어지는 비행편 고객들의 예약을 임의로 일괄 변경해 놓고는 소비자 피해 구제 방안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겁니다.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보면 비행편을 줄일 경우 항공사는 대체 비행 편과 취소·환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엄정한 대처를 약속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감편 신청서를 철저히 검토해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감편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차상헌/국토교통부 국제항공과장 : "규정이 그렇게 돼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제대로 안내가 안 됐다면 이거는 상당히 이례적이고 잘못한 거죠."]
국토부는 감축 비행편 예약 고객이 3천2백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약 2천8백 명이 변경을 마무리했다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3일 해당 노선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8월 말까지 운항 횟수를 대폭 줄이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관련 정보를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KBS의 보도 이후 다른 항공사를 통한 변경 예약 등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영상편집:이재연/그래픽:김경진/자료조사:이승구
대한항공이 인천-두바이 노선의 감편으로 인한 피해 고객에 피해 구제 정보를 부실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대응에 나섰습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편을 인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두바이 김개형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대한항공의 일방적인 예약 변경에 대한 불만이 쏟아집니다.
당초 예약한 날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데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또는 대한항공의 안내가 부실하다는 겁니다.
대한항공이 출발 10여 일을 앞두고 인천-두바이 노선 감편에 나섰는데, 없어지는 비행편 고객들의 예약을 임의로 일괄 변경해 놓고는 소비자 피해 구제 방안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겁니다.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보면 비행편을 줄일 경우 항공사는 대체 비행 편과 취소·환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엄정한 대처를 약속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감편 신청서를 철저히 검토해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감편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차상헌/국토교통부 국제항공과장 : "규정이 그렇게 돼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제대로 안내가 안 됐다면 이거는 상당히 이례적이고 잘못한 거죠."]
국토부는 감축 비행편 예약 고객이 3천2백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약 2천8백 명이 변경을 마무리했다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3일 해당 노선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8월 말까지 운항 횟수를 대폭 줄이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관련 정보를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KBS의 보도 이후 다른 항공사를 통한 변경 예약 등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영상편집:이재연/그래픽:김경진/자료조사:이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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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부, “‘대한항공 두바이 감편’ 소비자 피해 구제 안 되면 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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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5-07-05 08:25:14

[앵커]
대한항공이 인천-두바이 노선의 감편으로 인한 피해 고객에 피해 구제 정보를 부실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대응에 나섰습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편을 인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두바이 김개형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대한항공의 일방적인 예약 변경에 대한 불만이 쏟아집니다.
당초 예약한 날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데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또는 대한항공의 안내가 부실하다는 겁니다.
대한항공이 출발 10여 일을 앞두고 인천-두바이 노선 감편에 나섰는데, 없어지는 비행편 고객들의 예약을 임의로 일괄 변경해 놓고는 소비자 피해 구제 방안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겁니다.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보면 비행편을 줄일 경우 항공사는 대체 비행 편과 취소·환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엄정한 대처를 약속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감편 신청서를 철저히 검토해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감편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차상헌/국토교통부 국제항공과장 : "규정이 그렇게 돼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제대로 안내가 안 됐다면 이거는 상당히 이례적이고 잘못한 거죠."]
국토부는 감축 비행편 예약 고객이 3천2백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약 2천8백 명이 변경을 마무리했다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3일 해당 노선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8월 말까지 운항 횟수를 대폭 줄이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관련 정보를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KBS의 보도 이후 다른 항공사를 통한 변경 예약 등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영상편집:이재연/그래픽:김경진/자료조사:이승구
대한항공이 인천-두바이 노선의 감편으로 인한 피해 고객에 피해 구제 정보를 부실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가 대응에 나섰습니다.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감편을 인가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두바이 김개형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대한항공의 일방적인 예약 변경에 대한 불만이 쏟아집니다.
당초 예약한 날 다른 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는데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또는 대한항공의 안내가 부실하다는 겁니다.
대한항공이 출발 10여 일을 앞두고 인천-두바이 노선 감편에 나섰는데, 없어지는 비행편 고객들의 예약을 임의로 일괄 변경해 놓고는 소비자 피해 구제 방안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겁니다.
항공교통이용자 보호기준을 보면 비행편을 줄일 경우 항공사는 대체 비행 편과 취소·환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감독기관인 국토교통부는 엄정한 대처를 약속했습니다.
대한항공의 감편 신청서를 철저히 검토해 소비자 피해 구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감편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차상헌/국토교통부 국제항공과장 : "규정이 그렇게 돼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이렇게 제대로 안내가 안 됐다면 이거는 상당히 이례적이고 잘못한 거죠."]
국토부는 감축 비행편 예약 고객이 3천2백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약 2천8백 명이 변경을 마무리했다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3일 해당 노선의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8월 말까지 운항 횟수를 대폭 줄이는 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관련 정보를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KBS의 보도 이후 다른 항공사를 통한 변경 예약 등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영상편집:이재연/그래픽:김경진/자료조사:이승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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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개형 기자 thenew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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