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공항 환경영향평가 조사 범위 확대…세부 협의 결과는?
입력 2025.06.24 (07:39)
수정 2025.06.2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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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본격 시작됩니다.
제주도는 지난주 열렸던 협의회 결과를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에 통보했는데요,
협의 결과 환경 조사 범위가 넓어지는 등 당초 정부 계획보다는 확대됐습니다.
임연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제주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결정한 평가 범위와 조사 방법은 6개 분야 21개 항목.
우선 동식물 조사 범위를 사업 지구 300m에서 2km까지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인구와 주거 항목이 일반 항목에서 중점 항목으로 바뀌었는데, 2공항 건설로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의 주거 변화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는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해양생태계 조사 지점도 기존 3곳에서 6곳으로 확대됐습니다.
공항 발생 오수를 자체 처리 후 해양 방류할지, 공공 연계 처리할지 추후 협의가 필요하다는 용역진 설명에 처리 방법부터 명확히 해달라는 요구도 전달됐습니다.
[김효철/협의회 위원/곶자왈사람들 : "모든 사업 계획할 때 오수 처리 계획을 같이 들어와서 진행해야지. 나중에 이걸 따로 하겠다 해버리면."]
[윤호창/2공항 기본설계 용역진 :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시설계획을 우선 세우는 게 가장 큰 단계고요. 그걸 또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항공 수요를 고려해 재산정된 데이터를 토대로 시설 계획을 축소하거나 사업을 하지 않는 이른바 '노 액션'까지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고선애/심의위원장/제주도 환경정책과장 : "(부대조건으로) 안전성이라든가 '노 액션' 부분, 수요 재검증, 시설 규모도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좀 더 중점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안공항 참사 이후 경각심이 커진 조류 충돌과 관련해선 위치추적 장치를 50대 미만에서 50대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조류 종에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할지, 최소 몇 종류를 조사할지 등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KBS 뉴스 임연희입니다.
촬영기자:고진현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본격 시작됩니다.
제주도는 지난주 열렸던 협의회 결과를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에 통보했는데요,
협의 결과 환경 조사 범위가 넓어지는 등 당초 정부 계획보다는 확대됐습니다.
임연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제주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결정한 평가 범위와 조사 방법은 6개 분야 21개 항목.
우선 동식물 조사 범위를 사업 지구 300m에서 2km까지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인구와 주거 항목이 일반 항목에서 중점 항목으로 바뀌었는데, 2공항 건설로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의 주거 변화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는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해양생태계 조사 지점도 기존 3곳에서 6곳으로 확대됐습니다.
공항 발생 오수를 자체 처리 후 해양 방류할지, 공공 연계 처리할지 추후 협의가 필요하다는 용역진 설명에 처리 방법부터 명확히 해달라는 요구도 전달됐습니다.
[김효철/협의회 위원/곶자왈사람들 : "모든 사업 계획할 때 오수 처리 계획을 같이 들어와서 진행해야지. 나중에 이걸 따로 하겠다 해버리면."]
[윤호창/2공항 기본설계 용역진 :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시설계획을 우선 세우는 게 가장 큰 단계고요. 그걸 또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항공 수요를 고려해 재산정된 데이터를 토대로 시설 계획을 축소하거나 사업을 하지 않는 이른바 '노 액션'까지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고선애/심의위원장/제주도 환경정책과장 : "(부대조건으로) 안전성이라든가 '노 액션' 부분, 수요 재검증, 시설 규모도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좀 더 중점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안공항 참사 이후 경각심이 커진 조류 충돌과 관련해선 위치추적 장치를 50대 미만에서 50대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조류 종에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할지, 최소 몇 종류를 조사할지 등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KBS 뉴스 임연희입니다.
촬영기자:고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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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본격 시작됩니다.
제주도는 지난주 열렸던 협의회 결과를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에 통보했는데요,
협의 결과 환경 조사 범위가 넓어지는 등 당초 정부 계획보다는 확대됐습니다.
임연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제주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결정한 평가 범위와 조사 방법은 6개 분야 21개 항목.
우선 동식물 조사 범위를 사업 지구 300m에서 2km까지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인구와 주거 항목이 일반 항목에서 중점 항목으로 바뀌었는데, 2공항 건설로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의 주거 변화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는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해양생태계 조사 지점도 기존 3곳에서 6곳으로 확대됐습니다.
공항 발생 오수를 자체 처리 후 해양 방류할지, 공공 연계 처리할지 추후 협의가 필요하다는 용역진 설명에 처리 방법부터 명확히 해달라는 요구도 전달됐습니다.
[김효철/협의회 위원/곶자왈사람들 : "모든 사업 계획할 때 오수 처리 계획을 같이 들어와서 진행해야지. 나중에 이걸 따로 하겠다 해버리면."]
[윤호창/2공항 기본설계 용역진 :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시설계획을 우선 세우는 게 가장 큰 단계고요. 그걸 또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항공 수요를 고려해 재산정된 데이터를 토대로 시설 계획을 축소하거나 사업을 하지 않는 이른바 '노 액션'까지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고선애/심의위원장/제주도 환경정책과장 : "(부대조건으로) 안전성이라든가 '노 액션' 부분, 수요 재검증, 시설 규모도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좀 더 중점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무안공항 참사 이후 경각심이 커진 조류 충돌과 관련해선 위치추적 장치를 50대 미만에서 50대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조류 종에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할지, 최소 몇 종류를 조사할지 등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KBS 뉴스 임연희입니다.
촬영기자:고진현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일부 주민의 반대에도 본격 시작됩니다.
제주도는 지난주 열렸던 협의회 결과를 국토부 제주지방항공청에 통보했는데요,
협의 결과 환경 조사 범위가 넓어지는 등 당초 정부 계획보다는 확대됐습니다.
임연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제주 제2공항 환경영향평가협의회가 결정한 평가 범위와 조사 방법은 6개 분야 21개 항목.
우선 동식물 조사 범위를 사업 지구 300m에서 2km까지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인구와 주거 항목이 일반 항목에서 중점 항목으로 바뀌었는데, 2공항 건설로 토지가 수용되는 주민의 주거 변화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는 의견이 반영됐습니다.
해양생태계 조사 지점도 기존 3곳에서 6곳으로 확대됐습니다.
공항 발생 오수를 자체 처리 후 해양 방류할지, 공공 연계 처리할지 추후 협의가 필요하다는 용역진 설명에 처리 방법부터 명확히 해달라는 요구도 전달됐습니다.
[김효철/협의회 위원/곶자왈사람들 : "모든 사업 계획할 때 오수 처리 계획을 같이 들어와서 진행해야지. 나중에 이걸 따로 하겠다 해버리면."]
[윤호창/2공항 기본설계 용역진 :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시설계획을 우선 세우는 게 가장 큰 단계고요. 그걸 또 검토해야 할 것 같습니다."]
변화하는 항공 수요를 고려해 재산정된 데이터를 토대로 시설 계획을 축소하거나 사업을 하지 않는 이른바 '노 액션'까지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고선애/심의위원장/제주도 환경정책과장 : "(부대조건으로) 안전성이라든가 '노 액션' 부분, 수요 재검증, 시설 규모도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좀 더 중점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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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어떤 조류 종에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할지, 최소 몇 종류를 조사할지 등 구체화하지 못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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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연희 기자 yhl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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