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평가 1위 ‘새벽 배송’…‘결혼서비스’는 최하

입력 2025.06.10 (12:17) 수정 2025.06.10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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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소비자들의 가장 만족하는 업종은 새벽 배송이고 가장 불만족한 업종은 결혼 서비스 시장인 걸로 조사됐습니다.

소비자들은 결혼 서비스의 가격 공정성 측면에서 가장 낮은 평가점수를 줬습니다.

조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이 재화·서비스·유통 등 40개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조사했습니다.

'소비자 지향성'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은 건 새벽 배송이었습니다.

40개 시장의 소비자 지향성 점수 평균은 100점 만점에 65점이었는데 새벽 배송은 71점을 받았습니다.

특히 새벽배송 시장은 신뢰도와 가격 공정성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 결혼 서비스 시장은 소비자 지향성 점수 50점을 받아 최하위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격 공정성 면에서 4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고 신뢰성, 선택 가능성, 소비자 불만 등 전 항목에서 최저점을 기록했습니다.

결혼 서비스 시장 소비자의 85%는 가격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고 답했고 83%가 계약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 부담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결혼 서비스 시장과 함께 교복과 주택 수리·인테리어, 동물병원, 산후조리 서비스가 소비자 지향성 '5대 하위 시장'으로 꼽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40개 시장별로 만 19세 이상 소비자 천 명씩을 대상으로 면접과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최저점을 받은 결혼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정책 개선을 위한 심층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영상편집:김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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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평가 1위 ‘새벽 배송’…‘결혼서비스’는 최하
    • 입력 2025-06-10 12:17:02
    • 수정2025-06-10 19:4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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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소비자들의 가장 만족하는 업종은 새벽 배송이고 가장 불만족한 업종은 결혼 서비스 시장인 걸로 조사됐습니다.

소비자들은 결혼 서비스의 가격 공정성 측면에서 가장 낮은 평가점수를 줬습니다.

조지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소비자원이 재화·서비스·유통 등 40개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조사했습니다.

'소비자 지향성'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은 건 새벽 배송이었습니다.

40개 시장의 소비자 지향성 점수 평균은 100점 만점에 65점이었는데 새벽 배송은 71점을 받았습니다.

특히 새벽배송 시장은 신뢰도와 가격 공정성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 결혼 서비스 시장은 소비자 지향성 점수 50점을 받아 최하위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가격 공정성 면에서 4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고 신뢰성, 선택 가능성, 소비자 불만 등 전 항목에서 최저점을 기록했습니다.

결혼 서비스 시장 소비자의 85%는 가격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고 답했고 83%가 계약 단계에서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 부담을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결혼 서비스 시장과 함께 교복과 주택 수리·인테리어, 동물병원, 산후조리 서비스가 소비자 지향성 '5대 하위 시장'으로 꼽혔습니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40개 시장별로 만 19세 이상 소비자 천 명씩을 대상으로 면접과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최저점을 받은 결혼 서비스 시장에 대해서는 정책 개선을 위한 심층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영상편집:김종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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