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파업 철회…임금 1.8% 인상·인력 충원 등 합의
입력 2019.10.16 (12:06)
수정 2019.10.16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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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를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 오전부터 파업을 예고했었는데요.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우려했던 교통 혼잡은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갔던 아침 상황을, 문예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저녁까지만 해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서울교통공사 노사.
오늘 아침 본교섭을 재개한 지 한 시간여 만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노조가 요구한 것은 크게 세 가지.
임금피크제 폐지와 안전인력 충원, 4조 2교대의 확정입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소관이라 당장 풀기 어렵다는 교통공사의 입장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노사는 우선 임금 1.8% 인상과 함께, 안전인력 240여 명을 확충해달라고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시범실시하던 4조 2교대를 확정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윤병범/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위원장 : "저희의 요구가 100%는 아니지만 공사의 경영 조건도 있기 때문에 이정도 인원을 가지고 최대한 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담보해낼 수는 있다고 판단해서 그 내용을 수용했습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 제도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서울교통공사로 통합할 당시 1천여 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는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비상운행대책을 전면 해제하고, 노조는 18일까지 예정됐던 1차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를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 오전부터 파업을 예고했었는데요.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우려했던 교통 혼잡은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갔던 아침 상황을, 문예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저녁까지만 해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서울교통공사 노사.
오늘 아침 본교섭을 재개한 지 한 시간여 만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노조가 요구한 것은 크게 세 가지.
임금피크제 폐지와 안전인력 충원, 4조 2교대의 확정입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소관이라 당장 풀기 어렵다는 교통공사의 입장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노사는 우선 임금 1.8% 인상과 함께, 안전인력 240여 명을 확충해달라고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시범실시하던 4조 2교대를 확정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윤병범/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위원장 : "저희의 요구가 100%는 아니지만 공사의 경영 조건도 있기 때문에 이정도 인원을 가지고 최대한 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담보해낼 수는 있다고 판단해서 그 내용을 수용했습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 제도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서울교통공사로 통합할 당시 1천여 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는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비상운행대책을 전면 해제하고, 노조는 18일까지 예정됐던 1차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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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지하철 파업 철회…임금 1.8% 인상·인력 충원 등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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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10-16 12:5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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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를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 오전부터 파업을 예고했었는데요.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우려했던 교통 혼잡은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갔던 아침 상황을, 문예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저녁까지만 해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서울교통공사 노사.
오늘 아침 본교섭을 재개한 지 한 시간여 만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노조가 요구한 것은 크게 세 가지.
임금피크제 폐지와 안전인력 충원, 4조 2교대의 확정입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소관이라 당장 풀기 어렵다는 교통공사의 입장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노사는 우선 임금 1.8% 인상과 함께, 안전인력 240여 명을 확충해달라고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시범실시하던 4조 2교대를 확정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윤병범/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위원장 : "저희의 요구가 100%는 아니지만 공사의 경영 조건도 있기 때문에 이정도 인원을 가지고 최대한 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담보해낼 수는 있다고 판단해서 그 내용을 수용했습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 제도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서울교통공사로 통합할 당시 1천여 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는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비상운행대책을 전면 해제하고, 노조는 18일까지 예정됐던 1차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서울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를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 오전부터 파업을 예고했었는데요.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우려했던 교통 혼잡은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급박하게 돌아갔던 아침 상황을, 문예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어제저녁까지만 해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던 서울교통공사 노사.
오늘 아침 본교섭을 재개한 지 한 시간여 만에,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동안 노조가 요구한 것은 크게 세 가지.
임금피크제 폐지와 안전인력 충원, 4조 2교대의 확정입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서울시와 행정안전부의 소관이라 당장 풀기 어렵다는 교통공사의 입장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노사는 우선 임금 1.8% 인상과 함께, 안전인력 240여 명을 확충해달라고 서울시에 건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시범실시하던 4조 2교대를 확정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윤병범/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위원장 : "저희의 요구가 100%는 아니지만 공사의 경영 조건도 있기 때문에 이정도 인원을 가지고 최대한 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담보해낼 수는 있다고 판단해서 그 내용을 수용했습니다."]
가장 큰 쟁점이었던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에 제도의 전반적인 재검토를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서울교통공사로 통합할 당시 1천여 명을 감축하기로 한 노사정 합의는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비상운행대책을 전면 해제하고, 노조는 18일까지 예정됐던 1차 총파업을 전격 철회했습니다.
KBS 뉴스 문예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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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슬 기자 moonster@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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